안녕하세요?
시원하게 내리는 빗소리가 듣기 좋은 아침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1교시: 숙제 검사, ‘ㅈ+모음’ 공부
2교시: 한글이 야호 ‘주머니’, 쓰기 연습, ‘주머니’ 만들기
3교시: 높임말 배우기, 동화 ‘할머니 고양이’
이렇게 시간을 보냈습니다.
학습 내용과 관련해서 종이로 주머니를 만들고, ‘ㅈ+모음’이 들어가는 낱말 카드를 만들어서 담아보았어요. 각자 개성이 담긴 예쁜 주머니가 완성 되었는데, 그 안에 들어있는 낱말 카드들을 꺼내서 주중에 복습 자료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제 학습으로는 높임말을 배워보았어요. 기본적인 높임말들은 알고 있지만 ‘잡수시다, 주무시다’ 등의 조금 어려운 높임말 들은 모르는 친구들이 꽤 있더라구요. 저희 아이들도 엄마, 아빠에게는 높임말을 쓰지 않는데 아이들에게 더 가르쳐 주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습니다. 한국어를 배우는 것 자체가 아이들에게 어려울 수 있지만, 한국어 특유의 높임말 표현들도 기회가 되실 때 집에서 자연스럽게 알려주세요.
이번 학기에 우리 영락한글학교에서 재외동포재단과 EBS에서 지원하는 빔 프로젝터를 받게 되었어요. 그래서 다음 시간에는 새로운 기기를 활용해서 유치반 아이들에게 한글로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영상물을 보여주려고 합니다.
건전하면서도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볼 수 있는 자료를 찾다가 ‘뽀로로 극장판 공룡섬 대모험(2017)’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한번에 다 보기에는 시간이 길어서 두 번에 걸쳐서 나눠보려고 해요. 수업 시간에는 지장이 없도록 최대한 간식시간과 쉬는 시간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지난 시간에 맛있는 간식을 준비해 주신 서아 어머님 감사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영화보는 시간이 있어서 제가 간식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물병은 잊지 말고 챙겨주세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해 주세요. 또 부득이 결석하게 되는 경우 미리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저희는 토요일 아침 한글학교에서 뵐께요. 감사합니다.
유치 1-2반 교사 김은영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