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알고 쓰는 말글]‘할게요’와 ‘할께요’2014-01-18 06:33
작성자

“새해엔 더 열심히 할께요!”

말할 때의 발음과 글로 쓸 때의 표기가 달라 혼란을 겪는 말이 많습니다.

 ‘-ㄹ게’와 ‘-ㄹ께’가 그렇습니다. 우리말 표준발음법에 ‘-ㄹ’ 뒤에 연결되는 ‘ㄱ, ㄷ, ㅂ, ㅅ, ㅈ’은 된소리로 발음한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이 규정에 따라 ‘할게요’는 ‘할께요’로 발음합니다. 하지만 표기할 땐 ‘할게요’가 맞는 말입니다.

어떨 때 된소리로 적고, 또 어떨 때 예사소리로 써야 할까요?

먼저 ‘-ㄹ게’ ‘-ㄹ걸’ ‘-ㄹ거나’ ‘-ㄹ세라’ ‘-올시다’처럼 의문을 나타내지 않는 어미들은 된소리로 발음되더라도 표기할 때는 예사소리로 적습니다. ‘줄께, 갈껄’은 ‘줄게, 갈걸’이 맞는 표기고, ‘마음도 고울쎄라’는 ‘마음도 고울세라’라고 써야 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예사소리로 적어야 할 곳에 된소리로 적는 것 중 ‘거’(것을 구어적으로 이르는 말)도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내꺼야’는 ‘내 거야’가 바른말입니다.

반면에 ‘-ㄹ까, -ㄹ꼬, -리까, -ㄹ쏘냐’처럼 의문을 나타내는 어미들은 모두 소리 나는 대로 씁니다. ‘얼마나 예쁠까, 왜 이리 추울꼬, 제가 가리까, 내가 너에게 질쏘냐’ 등으로 적습니다.

요약하면 ‘-ㄹ까’ 등처럼 의문을 나타내는 어미들은 된소리로 적고, 그 외에는 모두 예사소리로 표기한다고 기억하면 됩니다.

 

제가 자주 쓰는 말 중에 ~~할게요..가 있는데요..

가끔 할께요가 맞는지 할게요가 맞는지를 물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발음할땐 할께요..표기할땐 할게요가 맞다고 하네요^^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