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일 잘 보내셨나요?^^
지난 토요일에도 우리반 친구들은 놀며 공부하며 한국어에 한 발짝 다가가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즐겁고 신나게 그러면서도 알차게 배우는 한글학교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놀면서 이야기하며 한국어가 머릿속에 들어가게 하기 위해 아이들에게 한글학교에서는 한국말만 쓸 수 있게 도와 주시고, 잘 모르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 배우는 과정이라는 것을 꼭 말씀해 주세요. 지금 한국말을 시작한 친구들은 이번 학기는 다소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러나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과정은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죠? 지금 시작한 친구들! 새로운 도전을 한 것에 큰 박수를 보냅니다. 이미 반은 해 낸 것이예요. 열심히 꾸준히 해 보아요!
부모님들의 꾸준한 노력 역시 필요합니다. 한국말로 하시기 어려운 부모님들은 하루에 몇 분은 한국말 티비에 노출 시켜 주시고 단어카드를 벽에 붙여 놓고 그림처럼 익히게 하는 활동 역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지난 주에 수업 한 것입니다. 이런 패턴으로 수업 진행하고 있으며 점차 수업 요약을 간단하게 할 예정입니다. 요약은 간단해지지만 수업 질은 더 높아질거예요^^
< 수업 이야기 >
*1교시*
- 아침인사, 자기 이름쓰기
- 자음/모음으로 간단한 글자 만들기 놀이(짝놀이)
- 어휘 확장놀이: 그림 카드를 보고 바르게 글자 만들어 보기 (모둠놀이: 단어카드와 비교 후 바른 글자 만들기)
- 말하기 연습 : 자모음 단어와 문장 말하기 영상을 보고 따라 하기
아침 인사와 이름쓰기로 수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많은 친구들이 자신의 이름을 잘 써 주고 있어요. 몇몇 친구들도 이제 토요일마다 연습하고 집에서도 복습하면 곧 잘 하리라 믿어요!
두 세 명으로 짝을 지어 글자 만들기 놀이를 해 보았어요. 자모음 자석 글자를 이용해서 그림/글자 카드를 보고 만들고 읽기 활동을 통해 단어를 눈으로 익히게 했어요. 점차 익숙해지면 글자를 만들어 본 후 쓰는 활동으로 확장할 거예요.
제가 만들어 온 글자 만들기 놀이 교구로 빠진 글자를 채워 넣어 바른 글자 만들기도 해 보았어요. 통글자 카드를 여러 다른 활동으로 보고 익히며 머리속으로 익히는 것이 글자 읽기의 기본이 될 거예요.
모음 카드를 이용해서 말하기 활동도 복습해 보았답니다!(아기, 아빠, 하마, 야고, 엄마....)
더 정확한 발음을 위해 짧은 음절 비디오클립을 보았어요. 인터넷 사정이 안 좋아서 조금밖에 못 했는데 제가 카톡으로 자료를 보내드릴께요. 집에서 한 번 같이 보시고 부모님들도 함께 공부하시는 시간 가지시길 바래요~^^
*휴식 및 간식시간*
*2교시*
-가족 명칭 알기: 엄마/ 아빠, 언니 /누나, 오빠 /형, 할머니/ 할아버지
-확장된 가족 명칭 알기: (아빠쪽) 친할아버지/ 친할머니 작은 엄마/ 작은 아빠 고모/고모부, 사촌 (엄마쪽)외할아버지/외할머니 외삼촌/ 외숙모 이모/이모부, 외사촌 친가 외가쪽의 명칭을 이해하고 말하기 연습을 해 보았어요^^ 한국에서도 복잡한 이 명칭을 많이 헷갈려 한답니다. 이번 기회에 포스트잇(스티키노트)에 각 명칭을 써서 벽에 붙여 놓고 연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3교시*
-가족 명칭 단어카드로 복습하기
-가족 관련 크래프트. 아이들이 자기 가족 사진을 쓰면서 종이 인형을 만드는데 정말 재미있어 했습니다!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동화책 읽기(시간이 모자라서 다 하지는 못했답니다. 다음시간에 시간을 내어 해볼께요~)
**공지사항**
-간식:지혜가족 간식 맛있게 잘 먹었어요~ 다음 간식은 예진이입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숙제: 폴더 안에 숙제와 저널 종이를 넣어 두었어요.
이번주 숙제는 읽이장 입니다. 가족에 관련해서 그림을 그리고 적어도 한 문장 이상 가족에 대해 써 오기 입니다. 조금 어렵게 생각되는 아이들을 위해 부모님이 글자를 적어 주시고 그 위에 따라 적을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부모님 역시 어려우면 어쩌나요? 음….같이 공부해 볼까요?^^)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코뿔소쓰기 등), 물
-한글학교 규칙 지키기 : 가정에서도 협조 부탁 드립니다.
|